본문 바로가기
투자

모든 기업에는 상대적인 시간의 흐름과 각각의 발효 시간이 필요하다.

by 박형택 2024. 9. 16.
728x90

박형택의 게임, 콘텐츠 그리고 투자

모든 기업에는 상대적인 시간의 흐름과 각각의 발효 시간이 필요하다.

 

16. Sep. 2024

 

최근 5~6명으로 구성된 인디 게임 제작사를 만났다. 개인사업자인 회사로 어느 정도 인지도를 가진 IP로 힐링 게임 컨셉의 게임을 제작하는 팀이었다. 20대의 젊고 의욕적인 대표가 무척 인상적이었다.

 

많은 초기 제작사 대표를 만나면서 느끼는 점 중 하나는 젊고, 똑똑한 대표일수록 너무 모범적이라는 점이다. 모범적이라는 것이 단점은 아니지만, 모범적인 대표일수록 정답을 찾는 것에 익숙하다. 문제는 창업과 경영, 프로젝트 관리에 정답이 없다는 것이다. 기업의 경영은 학교 시험처럼 정답이 있는 것도 아니고, 누군가 작성한 답을 채점하여 점수를 부여하고, 순위를 매기지 않는다. 유사한 기업은 있어도, 똑같은 기업은 없다.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기업의 내부를 살펴, 자신에게 맞는 전략과 방향성을 찾아야 한다.

 

기업은 각각의 성장 단계가 다르고, 강점이 다르며, 부족한 부분도 다르다. 제작하는 콘텐츠에 따라서도 평가가 바뀔 수 있고, 타겟하는 유저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다. 열심히 노력하는 모범적인 대표가 정답을 찾기 위해 더 노력하고, 정답에 부합하는 의사 결정을 하기위한 의사 결정 기준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주변의 조언과 자료를 통해 많은 내용을 학습한다. 이런 학습의 과정에서 스스로를 제대로 돌아보지 않으면, 잘못된 의

사 결정 기준을 정립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기준은 학습량이 많을수록 잘 수정이 안된다.

 

각각의 기업은 상대적인 시간의 흐름 속에서 성장한다. 각각의 물체는 각각의 시간의 흐름을 가진다는 상대성 이론이나 나비 효과 같은 현대 물리학 이론까지 가져오지 않더라도 각각의 기업은 다른 성장 과정을 가질 수밖에 없다. 다양한 빵이 각각의 반죽 시간과 발효의 시간이 필요하듯, 다른 기업에 적합한 시간과 발효가 우리 기업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어느 영화의 제목이 생각나는 문장이지만,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릴 수 있다. 모든 기업에는 상대적인 시간의 흐름과 각각의 발효 시간이 필요하다.

 

모든 기업에는 상대적인 시간의 흐름과 각각의 발효 시간이 필요하다_Canva 생성 이미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