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투자 유치를 위한 IR 작성은 3가지 기본 요소부터

by 박형택 2024. 8. 27.
반응형

박형택의 게임, 콘텐츠 그리고 투자

투자 유치를 위한 IR 작성은 3가지 기본 요소부터

 

27. Aug. 2024

 

IR 미팅을 해보면, 많은 경우 IR 제안서로 작성한 파일이 IR이 아닌 기업 소개나 사업 소개 문서인 경우가 많다. 기관들의 요청으로 투자 유치 전략이나 IR 작성에 대한 강의를 자주 하고 있지만, 강의로 만날 수 있는 중소기업의 숫자는 제한적이다.

 

IR은 투자를 설득하기 위한 제안이고, 형식에 정답은 없다. 그러나, 투자를 검토하는 심사역 관점에서 체크하는 기본 요소가 빠지면, 매력적인 IR이 되기 어렵다. 그래서, 설득에 필요한 3가지 기본 요소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한다.

 

IR은 설득의 과정이다. 따라서 무엇을 설득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1. 제안의 가설은 합리적인가?

 

벤처 기업이 투자자에게 제시하는 것은 본질이 가설이다. 대표자의 사업 모델과 향후 비전과 근거를 통해 제시하는 미래는 대표의 가설을 설명하는 것이다. 어떤 문제 혹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이런 사업 모델 혹은 이런 제품, 콘텐츠를 기획했으며, 이 제품이 왜 문제를 해결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하는지, 그래서 어떤 실적을 낼 수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은 전부 가설이다. 문제점이나 소비자 니즈의 파악은 정확한 근거를 가졌는지, 제품 혹은 사업 모델은 이런 문제나 소비자 니즈를 충족하는 것이 맞는지, 추정된 실적은 동의가 되는지 등 심사역은 제안의 가설에 동의가 되는 합리성을 가졌는지 판단한다. 따라서 동의하지 않는 가설에 투자하는 투자자는 없다.

 

 

2. 가설이 충분히 매력적인가?

 

투자를 받아야 꼭 좋은 기업인 것은 아니다. 일본의 100년 된 가업의 식당이나 사회적 의미가 있는 사회적 기업 등도 충분히 좋은 기업이지만, 투자사가 찾는 매력적인 기업이 아닐 뿐이다. 가설의 매력은 기업의 성장 속도와 기대되는 투자 수익, 투자 회수의 가능성에 있다. 벤처 투자는 빠른 성장을 기대하는 투자이다. 많은 벤처 투자가 모두 성공을 기대하면서 이루어지지만, 절반 이상이 실패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모든 벤처 투자는 이론적으로 성공한 투자가 실패한 다른 투자의 손실을 메우고, 기간에 따른 이자율 이상을 기대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계산 편의상 10억씩 10곳을 투자했다고 가정해 보자, 100억이 투자된 것이고, 이중 50억은 0원에 수렴한다. 30억 정도는 대략 원금 정도 회수되고, 나머지 2개의 투자가 펀드의 수익을 만들어 준다. 일반적인 벤처 펀드의 목표 수익은 안정적인 은행 금리보다는 높아야 하니 보통 복리 7%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그리고 일반적인 벤처 펀드의 운용 기간이 8년 정도이다. 이를 고려하면, 펀드의 청산 시 자산은 170억 이상은 되어야 체면치레가 된다. 원금 정도 회수한 30억을 제외하면 2건의 투자가 140억 이상으로 회수되어야 복리 7%를 간신히 맞춘다. 즉 투자당 7배 정도는 기대되어야 기본이 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투자의 매력은 투자 회수 시 기대되는 수익이 최소 5배에서 10배 수준 혹은 그 이상이어야 한다. 그 이야기는 추가 투자 유치를 통한 지분 희석을 고려하면, 기업 가치가 10배 정도 성장이 가능한가를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투자 회수의 방법론도 중요하다. 일반적인 투자 회수의 방법은 IPOM&A를 통한 회수이다. IPO 가능성이 낮은 기업이나 M&A가 어려운 기업은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 투자를 기피하게 된다.

 

위에 예시한 숫자는 이해를 돕기 위해 극단적으로 제시한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초기 스타트업을 기준으로 보면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IR에서 설득해야 하는 가설의 매력은 빠르게 10배 이상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고, 회수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라는 점이다.

 

 

3. 가설을 현실화할 능력이 있는가?

 

가설이 합리적이고, 매력적이라 설득이 되더라도 제안 기업이 가설을 현실화할 능력이 없다면, 좋은 이론일 뿐이다. 20년 전에 아이폰보다 더 좋은 스마트폰에 대한 명확한 가설을 제시하고, 높은 수익성을 제시했더라도 제작할 능력이 없다면, 투자 설득은 어렵다.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으나, 생각보다 많은 제안서에서 제대로 표현되지 않는 부분이다. 우리가 왜 이것을 잘 현실화할 수 있는지가 설득되지 않으면, 제안서는 좋은 소설이 될 뿐이다.

 

 

이런 3가지가 설득되면, 투자자는 그 가설을 검증하는데 투자하여, 창업자와 함께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에 동참한다. 이런 요소를 표현하고 설득하는 방식은 다양할 수 있고, 설득의 과정에 정답은 없다. 다만, 3가지 설득 요소가 빠지지 않도록 IR을 구성하는 것은 설득력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 많은 창업자가 좋은 IR을 준비하여 투자 유치에 성공하기를 바란다. 또한, 나의 사업 아이템이 위 3가지 요소를 고려했을 때 벤처 투자에 적합한 사업 모델이 아니라면, 투자 유치를 제외하고 다른 자금 확보 방안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벤처 투자를 받아야 꼭 좋은 기업은 아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