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히스토리(과거 기고한 글)/이중반룡의 게임애가(泥中蟠龍’s Game愛歌)

게임과 자본 - PART 3 -

by 박형택 2025. 1. 8.
반응형

이중반룡의 게임애가 泥中蟠龍‘s Game愛歌

게임과 자본 - PART 3 -

 

28. Sep. 2016

 

 

이번 칼럼에서는 앞선 2개의 칼럼에 이어 자본이 바라보는 게임 벤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앞선 칼럼의 이야기를 잠깐 정리해보자면 현재 국내 게임 투자가 많이 위축되어 있지만, 해외 금융 시장의 영향에 따라서는 지금보다 더 한 투자 위축을 경험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와 투자 위축에 따라 국내 게임 기업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업체의 희망 기업 가치는 떨어지지 않아 괴리감이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

 

최근 필자는 모 게임 업체와 투자 상담을 진행한 적이 있다. 물론 투자 상담 자체가 필자의 일이고, 투자 상담 자체가 특별한 일은 아니다. 다만 필자가 놀란 것은 해당 업체의 고정 비용이었다. 우리가 통상 벤처 기업이라고 말하는 업체는 미래의 성장 가치를 위해 현재의 어려움을 감수하고 모험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특히 게임 업체는 여타 장치 산업과 달리 사무실 공간 비용 등의 약간의 금액을 제외하면 인건비 이외의 고정비가 아주 작은 것이 일반적이다. 물론 규모가 큰 업체나 상장사의 경우는 아주 높은 수준의 급여를 받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으나, 매출이 아주 적은 일반적인 벤처 기업에서 높은 수준의 급여를 받는 사람을 보는 것은 흔하지 않다. 특히 다양한 급여를 받는 사람들이 모인 기업의 특성상 평균치가 높은 경우는 특히 드물다. 보통 20명 수준의 게임 업체를 기준으로 매월 8~9천만원 수준의 고정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이중 인건비가 80~90%를 차지하는 것이 보통이다.

 

반응형

 

그러나 최근 필자가 상담한 업체의 고정비 수준은 20명을 기준으로 약 1.4억원 수준이였으며, 이는 이미 흑자를 내고 있는 규모있는 제작사의 고정비 수준이다. 물론 필자가 벤처 기업에 일하면 낮은 인건비로 혹사당해야 한다는 의미로 이런 글을 쓰는 것은 아니다. 필자 역시 월급쟁이이고, 능력에 따라 급여를 받는 것을 부정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다만, 벤처 기업은 미래 성장 가치에 투자한 사람들의 집단이고, 인센티브, 스톡옵션 등의 다양한 동기 부여를 위한 방법을 가지고 있다. 매출도 없이 매월 통장 잔고가 줄어드는 기업에서 안정적인 큰 기업에서 받던 수준의 급여를 대부분 받고 있다는 것은 실무를 담당하는 개발자의 급여도 높다는 이야기지만 기본적으로 임원들의 급여 수준이 아주 높다는 이야기이다. 투자를 하는 사람 입장에서 극단적으로 생각하면 그 업체의 임원은 남에게 투자받은 돈으로 넉넉하게 급여를 받아가면서 편하게 일하는 사람들과 다름없다. 게다가 더 당황스러운 것은 이런 업체가 하나 둘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앞선 두 편의 칼럼부터 필자가 지속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외부 환경이 국내 게임 업체에게 좋지 않다는 사실이다. 또한 어려울 때는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도 했다. 최근 게임 업계의 투자 환경이 좋지 않고, 위기라는 사실은 대부분의 게임 업체 종사자들이 공감하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업체들과 이야기하면서 필자가 느끼는 점은 위기 의식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살아남는 것이 목적일 때는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 그것이 실무를 하는 개발진을 줄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성공했을 때 가장 많은 과실을 가져갈 수 있는 임원들이 더 졸라매라는 의미이다. 게임 업체도 분명 벤처 기업이다. 벤처 기업이라면 정말 치열함이 필요하다. 필자는 넉넉하고 풍족한 벤처 기업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 넉넉하고 풍족하면 이미 벤처가 아니다.

 

금리 인상_Canva 생성 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