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반룡의 게임애가 泥中蟠龍‘s Game愛歌
스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Part1
15. Jun. 2017
최근 국내 게임 제작사 『블루홀 스튜디오』가 제작한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이 주목받고 있다. 『블루홀 스튜디오』는 2007년 설립된 게임 제작사로 온라인 게임 <테라>의 제작사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배틀그라운드>가 주목받는 이유는 최근 국내에서 보기 힘든 풀프라이스(일괄 지불 방식) 방식의 PC 플랫폼으로 개발된 TPS(3인칭 슈팅)장르의 게임이라는 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스팀 플랫폼으로 출시되어 좋은 성적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PC게임 시장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아 국내 시장을 목표로 PC게임 개발이 주요 사업 모델인 제작사는 보기 힘들어졌다. 해외 시장까지 확대해서 보더라도 PC게임 시장의 규모는 다른 플랫폼과 비교하여 시장 규모가 월등히 작다. 이런 PC게임은 한동안 국내에서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에 밀려 제대로 제작되지 않았다. 게다가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통해 일반화된 부분 유료화 모델이나 아이템 판매 모델이 아닌 일괄 지불 방식으로 판매된 게임은 더욱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주목받는 이유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 게임이 이전까지 국내 게임이 크게 성과를 낸 적이 없는 스팀(STEAM)이라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으로 출시하여 좋은 성적을 내고 있기 때문이다.
<배틀그라운드>는 2017년 3월에 출시하여 두 달도 되지 않는 기간에 29.99달러(원화 32,000원)의 가격으로 200만장 이상을 판매하여 60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하였다. 게다가 이 게임은 정식 출시 버전도 아닌 얼리 엑세스(Early Access) 버전으로 출시된 것이다. 이 기록은 국내 게임뿐만 아니라 스팀에서 출시된 수많은 게임 중에서도 돋보이는 기록으로 2017년 8월에 예정된 정식 출시를 기대하게 만드는 실적이다. 얼리 엑세스는 스팀의 서비스 방식으로 미완성인 게임을 유료로 판매하여 유저의 평가를 반영하면서 제작하는 방식의 서비스이다.
필자가 이렇게 <배틀그라운드>에 대해서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은 이 게임이 스팀이라는 플랫폼을 통한 국내 PC게임의 해외 진출 가능성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몇 회에 걸쳐 국내 게임 제작사 입장에서는 낯선 플랫폼인 스팀에 대해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자 한다.
이 칼럼이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알 수 없으나, 스팀을 통한 게임 서비스를 고민하고 있는 중소 제작사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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